본문 바로가기
VBA

[VBA]스토쿠를 풀어보자

by 일등미노왕국 2022. 3. 19.

https://1stminokingdom.tistory.com/107

 

[VBA] 스토쿠를 풀어보자(Feat. 앳마)

https://1stminokingdom.tistory.com/74 [VBA]스토쿠를 풀어보자 VBA를 처음배우면서 언젠가 꼭 해보고 싶다하고 한게 스토쿠였다. 그때는 막연하게 꿈일것만 같았던 일이 VBA를 배운지 2년 정도되니 구현을

1stminokingdom.tistory.com

스토쿠 완성파일은 위의 글을 보면된다.

 

 

 

VBA를 처음배우면서 언젠가 꼭 해보고 싶다하고 한게 스토쿠였다. 그때는 막연하게 꿈일것만 같았던 일이 VBA를 배운지 2년 정도되니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정말 잘하는 분들이 풀어놓은 코드들은 더 간결하고 시간도 단 몇십초도 안되서 풀어버리는 코드들도 있는거 같다. 아직 먼 이야기 같지만 올해안에는 꼭 20초 안으로 들어오는 코드를 만들어 버릴테다...ㅋㅋㅋ

 

초보적인 문제는 10초 안으로 들어오는 거 같고

난이도가 있다 싶은 문제는 50초에서 1분30초 안으로 해결되는거 같다.

1차적으로는 인간이 스토쿠를 푸는 방식으로 후보군들을 추려나가고 그 이후로는 경우의 수를 모두 대입하면서 문제를 푸는 방식이다. 물론 처음부터 모든 경우의 수를 넣어버리면서 풀 수도 있지만 최대한 스토쿠 문제를 즐기고 싶었다. 

 

최고 난이도 스도쿠… 마니아들 관심 집중 - 조선일보 (chosun.com)

 

최고 난이도 스도쿠… 마니아들 관심 집중

최고 난이도 스도쿠 마니아들 관심 집중

www.chosun.com

극악의 난이도는 13분에서 2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ㅜ.,ㅡ

일단 내 실력은 여기까지이다.

 

구성된 코드들이 거의 3달에 걸쳐 이뤄진 코드여서 정리가 안되어 있고 복잡하게 구성되어서 공개를 꺼렸지만 이것또한 나의 히스토리가 될듯하여 공개하기로 하였다.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코드는 너무 길어서 첨부파일로 대신 하려고 한다.

스토쿠풀이(완성).xlsm
0.05MB

댓글